잡학 상식

대화의 시작! 일상에서 가볍게 던지기 좋은 일반 상식 모음 #3

Mad Electric 2024. 9. 24. 07:00

1. 야쿠르트 뚜껑의 비밀

저는 어렸을 적부터 야쿠르트를 자주 먹었는데요, 그냥도 많이 먹었고 얼려서 먹어도 맛이 정말 좋았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한국 야쿠르트가 제일 흔히 볼 수 있는 야쿠르트인데요, 뚜껑의 색깔이 다른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가 무엇이고 어떤 야쿠르트가 원조일까요?

 
둘중 야쿠르트의 원조는 빨간 뚜껑인 '야쿠르트 오리지널' 제품입니다. 빨간 뚜껑 제품은 설탕 등의 감미료가 더 들어가 있어서 맛이 달콤하고 칼로리가 높습니다.
 
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초록 뚜껑 제품의 이름은 '야쿠르트 라이트' 입니다. 초록 뚜껑 제품은 설탕 대신 테비아를 사용해 당과 칼로리를 줄였고, 다이어트나 건강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이제는 야쿠르트 대표하는 제품이구요.
 
위와 같이 이 두 제품은 맛과 성분에서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의 건강 목표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두 제품을 한번 같이 사서 맛을 비교해보고 싶네요.
 
 

2. 비알콜과 무알콜

요즘 건강을 중시하는 추세이다보니 맥주 회사에서도 무알콜 맥주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술을 잘 못마시는 저도 가끔 무알콜 제품을 먹는데요, 확실히 알콜이 없다는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무알콜 맥주 제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알콜 함량을 0.00으로 표기한 제품도 있고, 0.0으로 표기한 제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제품간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콜 함량이 0.00으로 표기된 제품은 무알콜(Alchol-free) 제품으로 알콜 함량이 완전히 0%인 제품을 의미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알코올이 전혀 생성되지 않았거나, 생산 과정에서 알코올이 완전히 제거된 제품에 사용되는거죠.
 
반면 알콜 함량이 0.0으로 표기된 제품은 비알콜(Non-alcoholic) 제품으로 제품에 아주 소량(일반적으로 0.5% 이하)의 알코올이 포함된 음료를 의미합니다. 즉, 알코올 함량이 극히 적으므로 법적으로 음주로 간주되지 않지만, 엄밀히 말해 소량의 알코올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콜이 아예 없는 제품을 원하신다면 0.00으로 표기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는거죠!
 
 

3. 등으로 물을 뿜는 고래

많은 분들께서 고래가 등에 있는 구멍으로 물을 뿜는다고 알고계시지만, 실제로 고래가 등에서 뿜어내는 것은 물이 아니라 공기와 수증기입니다.

 
고래는 물속에서 숨을 쉬기 위해  등에 있는 분수공을 통해 공기를 내뿜습니다. 분수공은 고래의 코에 해당하며, 이는 머리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물속에 있다가 수면 위로 올라올 때, 고래는 폐에 있는 따뜻한 공기를 강하게 내보내는데, 이때 바다 위 공기와의 온도차로 인해 고래가 내뿜는 공기 속의 수증기가 응결되어 하얀 안개처럼 보이게 됩니다. 또한, 머리 주변에 고여 있는 바닷물도 함께 분출되어 마치 물을 뿜어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고래가 숨을 쉬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지만, 실제로는 고래가 물을 뿜는 것이 아니라 폐에서 공기와 수증기를 내뿜는 자연스러운 호흡 과정입니다.